송설동창

사이버논술에 참여합시다.

보리숭이 2006. 7. 5. 06:35

학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올해에도 십자말 풀이 대회를 시작할까 합니다.
이번에는 사이버 논술 대회까지 추가로 실시합니다.
다음은 대회 일정입니다.

1. 사이버 논술 대회
일정: 연 4회 (4,6,9,11월) 실시
출제계획:논술 주제는 매 대회 때마다 교수학습도움센터 국어교실 게시판에 올릴 예정.

출제방식: 통합교과형 논술 문항으로 주요 대학 출제 경향에 맞춰서. 분량은 1200자 내외.
시상: 각 학년별 1명씩 선발(총 3명), 학교장상과 상품 수여.
우수한 작품은 김천고 교수학습도움센터 논술방에 올 올리고 널리 홍보.


2. 십자말 풀이 대회
일정: 연 6회(4,5,6,9,10,11월) 실시.
시상: 1회당 1명씩(학년 구분 없이) 선발.
최초로 정답 올린 학생에게 1만원 상당 기념품 시상. 십자말 모두 맞혀야 정답으로 인정.


★ 김천고 교수학습도움센터-국어교실 (http://125.242.57.131/cmnt/jungsan/ 를 방문하여 회원가입하여 참여하면 됩니다.

 

아래 사진은 1회 때 시상 장면과 사이버논술 1등을 한 1학년 4반 정기승군의 글입니다.

 

 

 

 

 

 

 

 

 

제 1회 사이버논술 논제

조지 오웰의 미래소설 <1984년>을 읽고, 현대 사회에서 나타날 수 있는 정보의 독점과 왜곡, 사생활의 침해, 감시 등과 관련하여 시사하는 바를 지적하고 바람직한 대응 방안을 쓰시오.
(띄어쓰기 포함 1000자 내외 ±100자)

1-4 정기승군의 글


현대 사회에서 사생활의 침해는 공공연하게 행해지고 있다. 우리는 인터넷이라는 공간 안에서 많은 자료를 공유한다. 자료를 내려 받을 때에도 바이러스 검사도 하지 않고 내려 받는 경우가 다반사다. 그 속에 들어있는 해킹 프로그램으로 인하여 자신의 개인정보, 심지어 자신이 컴퓨터를 하고 있는 그 화면조차 해커의 컴퓨터에 고스란히 나타난다. 그리하여 자신도 모르게 주민등록번호 같은 개인적인 정보가 나쁜 목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이 나타난다.

 

또 ,하루에 오는 메일중 대부분은 스팸 메일이다. 아무리 스팸 메일 차단 정도를 높여도 교묘한 방법으로 우리의 메일 주소를 알고 상업성 광고 메일을 보낸다. 누군가 내 메일 주소를 불법적인 방법으로 알고 그런 메일을 보낸다는 것은 상당히 기분 나쁜 일이다. 이러한 사생활의 침해는 지금 사회적 상황으로 볼 때 단속하기 대단히 어렵다. 이러한 일들은 매우 단속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들은 일단 막아야 하는 것 이 개인과 사회를 위한 일이다. 이러한 사생활의 침해는 일단 정부 차원에서, 특히 사이버경찰청이 주도하여 사생활 침해에 대한 통제를 강화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물론 지금도 그렇게 하고 있지만 불법 해킹을 하다가 걸렸을 시에 현행 법 보다 더 강력한 법으로 개정하여 처벌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 개개인이 수시로 컴퓨터를 검사하고 조심하여서 자신의 정보를 누출하지 않도록 하고 누출된 것을 알았을 때에는 끝까지 조사하여 범인을 붙잡아 다른 범죄자들에게도 경각심을 일깨워 스스로 조심하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사생활 침해를 막기 위해 타인의 사생활에 관심을 가지지 말아야 한다. 지금 세상은 자신을 돌아보고 반성해도 부족한 세상인데, 우리는 갖가지 죄를 지으며 산다. 그런 자신보다 오로지 다른 사람의 사생활을 알아내 악용하는 것에만 혈안이 되어 공동체에게 피해를 끼치는 건 사람으로서 할 짓이 아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각자의 삶을 돌아보고 성찰하면서 자신에게 최선을 다하며 남을 생각할 때, 이 사회에서 사생활 침해는 언제 그랬냐는 듯이 사라질 것이라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