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중고

교사를 위한 경인교육대학교 박인기교수님 2차 특강

보리숭이 2010. 5. 20. 21:56

5월 18일 회의실에서 오후 1시 30분부터 2시간동안 교사를 대상으로 경인교육대학교의 박인기교수님의 교육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일반이해 , 활용 실제, 수능 채널 프로그램의 활용에 관한 특강이 실시되었다.

특강 시작 전 교장실에서 교수님은 시간이 없어 선생님들과 식사를 같이 하지 못하는 것이 아쉽다며 식비를 기탁해주셨다.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주신 것만으로도 고마운 일인데 교사들의 식사비까지 걱정해 주심에 감사드릴 뿐이다.

이날 강의된 내용의 개요를 보면 아래와 같다.

교육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일반이해

   교육방송을 왜 활용하려 하는가.

       - 지식 전달의 효율성을 위해서(양적효율/질적효율)

       -  학습(자)의 정의적 효과(동기) 높이려고

      - 교수 기술을 배우기 위해

      - 교육 내용에 더욱 정통하기 위해  

 

교육방송 프로그램 활용 실제

    수업 프레임 내의 활용

      -  수업을 대체하는 활용 : 가급적 최소화

     - 수업 내용의 일부로 활용

        > 부가적인 요소로 (예 : 3분 VOCA/ 문학사랑e/ 북 다이제스트)

        > 융합적인 요소로(예 : EBS 내신 육감/ 지식채널e/)

     - 수업 동기 강화를 위한 활용

        > 수시 선정, 편집(예 : EBS 탐스런/ 다큐10+/ 지식채널e/) 
    수업 프레임 밖의 활용(교사)

      - 교수 자료 탐색을 위한 활용

     - 교수법 비교 연구를 위한 활용

     - 교사의 지적 연마(Intellectual Cultivation)를 위한 활용

     ⇒ 교수 능력 에너지로 전이, 상승

 

수능 채널 프로그램의 활용

   활용 준칙1

       ※ 목적, 수준, 과정, 분량, 대상 별로 프로그램이 다층위적으로 기획되어 있음을 숙지하라.

       - 프로그램과 학생 사이의 ‘학습중매쟁이(coordinator 코디네이터)’가 되라.

      - 프로그램 활용을 임상적으로 관찰, 기록하여 그것을 활용하라.

      - 프로그램 활용 실패 사례를 연구하라(개별학습/전체학습).

   활용 준칙2

     프로그램의 계열 구도를 확립해 두라       

       -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른 계열구도

      - 개별 학생의 학습 경험에 따른 계열구도

       - 다양한 성공사례를 지도모델로 확립해 둘 것

   활용 준칙3

     문제풀이 프로그램, 교사의 역할을 찾아라.

       - 문제풀이 프로그램은 자습용으로 적절하다?

      - ‘문제가 되는 문제’를 지적하고 피드백하라.

      - 난이도에 대한 구체적 진단을 주라(교실수준의 중요성)


   활용 준칙4

     EBS 수능 70% 출제 방침에 대비하라.

       - 요약 강의는 교사들에게 중요하다.

       -  문제 그대로는 못 낸다.

      - 대표성을 띠는 문제들 선별

      - 그 문제들에 대한 다양한 변이 시도*

          (일반 출판사 문제집에서도 시도할 것임)     

 

   방송활용 과정에서 교수 권위 강화하기1       

      - 프로그램에 대한 메타해설(상위 설명) 능력 기르기

      - 자신의 교수 강점(약점) 및 전략과 비교해서 설명하기

      - 방송과는 다른 나의 해법(solution)을 가끔씩 보여 준다.

      - 더 공부할 자료에 대한 가이드 능력 보여 주기(한 차원 높은 전문성)


   방송활용 과정에서 교수 권위 강화하기2 
       

       - “이 문제가 문제다.”

             ⇒ 문제에 대한 상위인지 능력 보여주고 기르기

       - “강사가 놓친 점, 실수한 점”

             ⇒ 강사에 대한 연구와 생산적 비판 보여주기

       - “미리 알고 풀어야지”

             ⇒ 자료나 지문에 대한 풍부한 맥락적 설명 제공하기

       - “이것이 너희들에게(네게) 왜 어려운지 말해 주겠다.”

             ⇒ 난이도에 대한 구체적 개별적 진단 제공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