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8일 회의실에서 오후 1시 30분부터 2시간동안 교사를 대상으로 경인교육대학교의 박인기교수님의 교육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일반이해 , 활용 실제, 수능 채널 프로그램의 활용에 관한 특강이 실시되었다.
특강 시작 전 교장실에서 교수님은 시간이 없어 선생님들과 식사를 같이 하지 못하는 것이 아쉽다며 식비를 기탁해주셨다.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주신 것만으로도 고마운 일인데 교사들의 식사비까지 걱정해 주심에 감사드릴 뿐이다.
이날 강의된 내용의 개요를 보면 아래와 같다.
교육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일반이해
교육방송을 왜 활용하려 하는가.
- 지식 전달의 효율성을 위해서(양적효율/질적효율)
- 학습(자)의 정의적 효과(동기) 높이려고
- 교수 기술을 배우기 위해
- 교육 내용에 더욱 정통하기 위해
교육방송 프로그램 활용 실제
수업 프레임 내의 활용
- 수업을 대체하는 활용 : 가급적 최소화
- 수업 내용의 일부로 활용
> 부가적인 요소로 (예 : 3분 VOCA/ 문학사랑e/ 북 다이제스트)
> 융합적인 요소로(예 : EBS 내신 육감/ 지식채널e/)
- 수업 동기 강화를 위한 활용
> 수시 선정, 편집(예 : EBS 탐스런/ 다큐10+/ 지식채널e/)
수업 프레임 밖의 활용(교사)
- 교수 자료 탐색을 위한 활용
- 교수법 비교 연구를 위한 활용
- 교사의 지적 연마(Intellectual Cultivation)를 위한 활용
⇒ 교수 능력 에너지로 전이, 상승
수능 채널 프로그램의 활용
활용 준칙1
※ 목적, 수준, 과정, 분량, 대상 별로 프로그램이 다층위적으로 기획되어 있음을 숙지하라.
- 프로그램과 학생 사이의 ‘학습중매쟁이(coordinator 코디네이터)’가 되라.
- 프로그램 활용을 임상적으로 관찰, 기록하여 그것을 활용하라.
- 프로그램 활용 실패 사례를 연구하라(개별학습/전체학습).
활용 준칙2
※ 프로그램의 계열 구도를 확립해 두라
-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른 계열구도
- 개별 학생의 학습 경험에 따른 계열구도
- 다양한 성공사례를 지도모델로 확립해 둘 것
활용 준칙3
※ 문제풀이 프로그램, 교사의 역할을 찾아라.
- 문제풀이 프로그램은 자습용으로 적절하다?
- ‘문제가 되는 문제’를 지적하고 피드백하라.
- 난이도에 대한 구체적 진단을 주라(교실수준의 중요성)
활용 준칙4
※ EBS 수능 70% 출제 방침에 대비하라.
- 요약 강의는 교사들에게 중요하다.
- 문제 그대로는 못 낸다.
- 대표성을 띠는 문제들 선별
- 그 문제들에 대한 다양한 변이 시도*
(일반 출판사 문제집에서도 시도할 것임)
방송활용 과정에서 교수 권위 강화하기1
- 프로그램에 대한 메타해설(상위 설명) 능력 기르기
- 자신의 교수 강점(약점) 및 전략과 비교해서 설명하기
- 방송과는 다른 나의 해법(solution)을 가끔씩 보여 준다.
- 더 공부할 자료에 대한 가이드 능력 보여 주기(한 차원 높은 전문성)
방송활용 과정에서 교수 권위 강화하기2
- “이 문제가 문제다.”
⇒ 문제에 대한 상위인지 능력 보여주고 기르기
- “강사가 놓친 점, 실수한 점”
⇒ 강사에 대한 연구와 생산적 비판 보여주기
- “미리 알고 풀어야지”
⇒ 자료나 지문에 대한 풍부한 맥락적 설명 제공하기
- “이것이 너희들에게(네게) 왜 어려운지 말해 주겠다.”
⇒ 난이도에 대한 구체적 개별적 진단 제공하기
'김천중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천고 재학생의 멘토가 되어주십시오. (0) | 2010.05.29 |
---|---|
김천고 영어과의 변신 (0) | 2010.05.26 |
무감독 시험을 향하여 (0) | 2010.05.19 |
자율형 사립고 - 김천고 2011학년도 입시 홍보 브로슈어 (0) | 2010.05.17 |
자율형 사립고 김천고 2011 입시요강(가안) (0) | 2010.05.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