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NAS 구입 계획

보리숭이 2009. 6. 23. 21:58

여행가기 전에 사진 보관을 위해 Nexto Extreme이라는 메모리 리더기가 내장된 외장 하드디스크를 구매했었습니다.

몇가지 불편한 점이 있긴 하지만, 아직까지 아주 유용하게 잘 쓰고 있습니다. 거의 사진 데이터 보관용으로 쓰이고 있는데요. 거의 모든 사진 자료들을 여기에다 관리를 하고 있었습니다. 지금 살펴보니 2만장이 넘는 사진이 이 하드디스크에 들어 있네요.
그런데 어느 순간! 이 외장 하드디스크가 깨져버리면 어떡하나!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안정적인 스토리지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순간부터 검색모드 돌입!
우선 요구사항부터 정리를 했지요. 아래와 같더군요.

  1. 데이터의 안정성. 즉 최소한 RAID1을 지원할 것. (최소한 하나의 디스크가 고장나더라도 데이터 복구가 가능)
  2. 중앙 집중적 데이터 관리가 가능할 것. 즉, 여러대의 PC에서 손쉽게 접근이 가능해야 함
  3. Playstation 3와 연동이 되어야 함. 이는 DLNA가 지원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4. 사용의 편의성 및 적은 전력 소모량

우선, 요구사항 2번. 여러대의 PC에서 손쉽게 접근이 가능하려면, 현재 나온 장비로는 Network에 붙을 수 있는 장비가 가장 최선이겠지요. 두가지 선택이 가능하겠더군요. NDAS (Network Directed attached Storage; wikipedia)와 NAS(Network Attached Storage; wikipedia)가 그것입니다. NDAS가 가격적인 면에서 NAS에 비해 저렴한 듯 보입니다만, 여러 기기에서 연결될때의 데이터 안정성 면에서는 좀 불안해 보이네요. 그래서 NAS쪽으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최근엔 SOHO를 겨냥한 저렴한 NAS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더군요.

요구사항 1번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디스크가 두개 이상은 장착이 가능해야 합니다. 일반 유저를 대상으로 나온 제품들은 거의 1bay (디스크 장착 공간이 하나)가 대부분이네요. DivX Player 등 저렴하면서 나름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제품들이 있지만, 거의 대부분 1 bay만 지원하는 관계로 고려 대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2 bay 이상을 지원하는 제품은 역시 NAS 제품 중에서 여럿 눈에 띕니다.

이제 요구사항 3번을 만족하는 제품들을 알아보았습니다. Playstation 3에 대해서는 나름 가정용 엔터테인먼트 기기로써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PS3와 연동이 될 수 있는 제품이면 좋을 것 같았습니다. 저희는 PS3를 게임기, 블루레이 플레이어, 음악 플레이어, 사진 뷰어 등의 용도로 사용하고 있고, 최근 들어 사진 뷰어에 대한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거든요. 언제 한번 이와 관련해서 글을 쓸 기회가 있겠지요. 지금은 외장하드디스크를 PS3와 USB로 연결해서 저장된 사진들을 보고 있지요. 하지만, 주 사진 저장소를 NAS로 옮기게 된다면, NAS에서 PS3를 통해서 바로 사진을 볼 수 있는 기능이 필수적이게 됩니다.
PS3는 기본적인 네트워크 파일 시스템 프로토콜들을 지원하지 않고 있답니다. PS3와 NAS를 연동하기 위해서는 두가지 방법이 있겠더군요.

  1. PS3에 Linux를 추가 설치하고, Linux에서 NAS를 연결한다.
  2. PS3는 DLNA를 공식지원하므로, DLNA를 지원하는 NAS를 구매한다.

PS3는 소니에서 막대한 비용을 투자해서 개발한셀 프로세서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셀 프로세서에 포팅된 리눅스 시스템들을 시중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이 리눅스 시스템을 기존 PS3에 추가로 설치하게 되면, PS3에서 리눅스를 돌리는 것도 가능하게 되는데, 그 경우 대부분의 리눅스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편적인 NFS를 통해서 NAS와 쉽게 연동이 되지요. 그리고 멀티미디어 플레이어도 이 리눅스 시스템에서 동작하는게 있으므로, 리눅스를 깔게 되면 NAS에 저장된 영화나 음악, 사진들 모두 이용이 가능합니다. PS3를 아주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여러가지 장점이 많지만, PS3를 부팅할 때 기존 PS3 시스템으로 부팅할 지, 리눅스로 부팅할지를 선택해야 하고, 기존 PS3 시스템을 통해서는 NAS 접근이 불가능하겠지요. 저희는 PS3의 사진 보기 기능에 감탄하고 있는지라, 사실 이 접근 방법은 그리 매력적으로 다가오지는 않았습니다. 뭐 필요하면 노트북으로 하면 되죠. ^^
그래서, 제가 선호하는 방식은 2번안이 되는데요. DLNA는  Digital Living Network Alliance(wikipedia)라고, 가정용 기기들간의 네트워크 표준을 정하는 조합이 되겠네요. DLNA 인증을 받은 장비들간에는 서로 호환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Playstation 3는 이 DLNA 인증을 받았지요.

사실 이 DLNA 인증을 받은 제품이 그리 많지가 않네요. DLNA 홈페이지의 인증받은 NAS 제품들을 검색해 보시면 어떤 NAS가 DLNA 인증을 받았는지 알수 있습니다. 그 중에 Buffalo라는 이름이 눈에 띕니다. 일본회사로 네트워크 기기를 주로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한국 지사도 있으니, 홈페이지 참고바래요. 이 회사는 DLNA의 멤버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버팔로의 LinkStation 제품군이 가정용 및 SOHO용 NAS 제품군입니다. LinkStation 제품군 비교 차트가 있으니 한번 보세요.
이 중 LinkStation Mini, LinkStation Pro Duo 이 두 제품이 눈에 들어옵니다. 둘 다 2 bay를 지원하고, RAID-1까지 지원합니다. DLNA 인증도 두 제품 모두 받았구요. Gigabit Ethernet까지 지원하네요.
차이점은 LinkStation Mini는 2.5인치 SATA 하드 디스크 지원에, 내장 팬이 없습니다 (Fan-less). 따라서 저전력에 저소음, 그리고 크기까지 다 잡았지요. 가격만 빼구요. 전력은 평균 10W 정도 소모한다고 합니다. 500GB, 1TB 모델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LinkStation Pro Duo는 3.5인치 SATA 하드 디스크를 지원합니다. 팬이 내장되어 있어 소음이 좀 있고, 전력면에서도 Mini보다 많이 먹네요 (평균 21W). 1TB, 2TB 모델이 출시되어 있네요. Mini보다 가격은 저렴합니다.

현재는 이 두 제품 중에서 고민에 빠져있습니다. 브랜드 인지도에 DLNA 인증, 그리고 여러가지 면에서 제가 생각하는 면을 고루 갖춘 장비지요. 가격면에서도 그리 비싸지는 않구요.
그리고, 두 제품 모두 제품에 장착된 USB포트에 프린터를 연결함으로 네트워크 프린터 서비스를 제공해 줍니다. 현재 저희 집에 있는 PC만 3대(Desktop 1대와 Laptop 2대)이므로, 매번 프린트할 때 선을 이리 저리 꼽았다 뺐다 할 필요가 없어져서 좋을 듯 하네요. 작은 보너스가 될 듯 하네요.

앞으로 조금 더 고민해보고 결정을 해보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