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소개
보상과 처벌이 아닌 상호 존중과 배려와 격려로
행복하고 민주적인 교실을 만드는 ‘PDC’ 교육법!
교사의 고백_ 친절하면서도 단호할 수 있을까?
한 교사는 아이들을 사랑하고 아이들에게 사랑받고 싶어 한다. 그래서 아이들을 친절하게 대하고 화내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처음에는 아이들이 교사를 좋아하는 것 같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아이들은 교사를 함부로 대한다. 그것 때문에 교사는 마음에 상처를 입는다. 감정을 억누르고 늘 참지만, 점점 고통을 커진다. 결국 교사의 자존감이 바닥을 친다.
다른 한 교사는 아이들을 잘 가르치고 싶어 한다. 그것이 교사의 중요한 책임이라고 믿는다. 특히 옳지 않은 행동을 하면 바르게 잡아주려고 최선을 다한다. 그런데 아이들은 교사의 말을 듣지 않고 제멋대로 하고 싶어 한다. 아이들을 잘 가르치고 싶은데 자신의 단호함 때문인지 아이들과의 거리가 너무 멀게 느껴진다. 자신이 교사로서 능력이 부족한 것 같아 늘 두렵다.
거의 대부분의 교사가 아이들을 친절하게 대하다가 상처받고, 단호하게 대하다가 거리감을 느끼는 경험을 했을 것이다. 아이들에게 친절하면서도 단호할 수 있을까? 이 책은 그 비법을 제시한다. 바로 ‘학급긍정훈육법(PDC, Positive Discipline in the Classroom)’이 그것이다.
흔들리는 교사를 위한 새로운 훈육법
탁월하고 존경받는 교사들은 친절하면서 단호하다. 학생들을 대할 때 한 인간으로서 인격과 감정에 대해서는 친절하지만, 한 인간이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살아가기 위한 약속과 책임에 대해서는 단호하다. 그래서 학생들은 방종이나 거부감, 두려움이 아니라 교사와의 연결에서 오는 유대감을 바탕으로 자신을 가치 있게 여기는 자존감과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서 의미 있게 여겨진다는 소속감, 자신과 공동체에 대한 책임감을 키울 수 있다.
PDC, 즉 ‘학급긍정훈육법’은 이것을 가능하게 한다. 사실 ‘긍정 훈육’(Positive Discipline)은 전혀 새롭지 않다. 실제로 오랜 시간을 거치며 검증된 방법이다. 3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수백만 명의 부모와 교사가 가정과 교실에서 질서와 존중을 회복하는 데 긍정 훈육을 사용해왔으며, 놀랍도록 효과적인 결과를 경험했다.
교사를 포함한 많은 사람이 학교의 목적은 학문의 습득이며, 이를 위해 보상과 처벌이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믿는다. 그러나 이는 올바른 방법이 아니며, 학생들이 사회적, 정서적 기술을 배우지 않았을 때, 배움은 물론 훈육에서도 다양한 문제를 겪는다는 것이 많은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PDC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법으로 접근한다. PDC에서는 학문적 성장과 더불어 사회 정서적 발달도 중요하게 생각한다. 또한 학생을 보상과 처벌의 대상이 아니라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하는 존재로 여긴다. 그래서 PDC에서는 학생들의 참여도 매우 중요하다. 학생은 스스로 학급규칙을 만들고 학급일정을 세우고, 학급이나 학교의 행사에도 직접 참여한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학급회의 등을 통해 해결방법을 찾는다.
행복하고 민주적인 교실을 위하여
1부에서는 ‘친절하며 단호한 교사의 원칙’을 소개한다. 교사가 가르쳐야 할 것, 교사로서 나의 유형, 아이들이 문제를 일으키는 이유, 아이들이 쉽게 변하지 않는 이유 등을 살펴본다.
2부에서는 ‘행복하고 민주적인 교실을 위한 기술’을 소개한다. 존중하는 태도로 친절하고 단호하게 의사소통하는 기술과 학교폭력이나 숙제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 PDC 학급회의 기술 등을 소개한다.
PDC의 이런 철학과 원칙을 다양한 실천 사례와 활동을 통해 익힘으로써 교사는 학문적 성장을 이끌어내는 학급 분위기를 만들고, 보상과 처벌이 아닌 격려를 사용하고, 학생들이 사회적 기술을 익히며 학급회의를 통한 긍정적 행동을 기르게 하고, 문제 상황을 처벌이 아닌 협력으로 해결하고, 행동의 표면적 이유뿐만 아니라 행동 아래 감춰진 동기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PDC 교사의 10계명
1. 감정에 친절하고 행동에 단호하라.
2. 보상과 처벌보다는 격려와 규칙으로 훈육하라.
3. 드러난 문제 행동보다는 아이의 숨겨진 의도를 해독하라.
4. 아이들의 싸움에 편을 들거나 재판관이 되지 마라.
5. 아이들에게 언제나 일관성 있는 태도를 유지하라.
6. 결과에 대한 칭찬보다는 태도와 노력, 과정, 독창성을 격려하라.
7. 지시와 설명보다는 질문과 선택을 활용하라.
8. 실수한 아이를 격려하고 배움의 기회로 삼아라.
9. 감사, 격려하기를 일상화하여 아이들이 긍정적인 말에 익숙해지게 하라.
10. 지켜야 할 규칙과 원칙은 끝까지 관철시켜라.
저자 및 역자 소개
지은이 제인 넬슨 Jane Nelsen
결혼, 가족, 어린이 상담가이며 훈육에 관한 다양한 책을 집필한 저자이기도 하다. 그중 긍정훈육은 <오프라 윈프리 쇼>를 포함한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소개되는 등 널리 알려져 있으며, 이와 관련한 워크숍을 개발했다. 그녀는 긍정훈육의 열쇠를 처벌이 아닌 상호존중이라 강조하며 부모와 교사들에게 친절하며 단호한 비법을 전수하고 있다. 긍정훈육은 지난 수십 년 동안 아이를 훈육하거나 관련된 일을 하는 어른들에게 훈육의 새로운 표준을 제공해왔다. 1969년 버밍엄 대학에서 아이 발달론과 가족관계에 관한 학사학위를 받았고, 1979년 샌프란시스코 대학에서 교육학박사를 취득했다. 지금은 탁월한 심리학자이기도 한 그녀는 교육자로서, 7명의 자녀를 양육한 한 엄마로서 다양한 책을 개정, 출판하고 있다.
지은이 린 로트 Lynn Lott
연설가이자 18권의 책을 쓴 작가인 린 로트는 결혼과 가족 상담 석사학위를 샌프란시스코 대학에서 1978년 받았다. 소노마 주립 대학교에서 심리학 석사학위를 1977년 취득했다. 수십 년 동안 아이들 문제부터 부모, 연인, 개인 등 무수히 많은 관계에 대한 문제를 해결해온 그녀는 협력적이고 친절하며 특히 처음 만난 사람의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으로 명성을 얻고 있다. 미국과 캐나다 등지에서 컨설팅을 하고 있다. 가족교육센터를 설립, 운영하고 있으며, 서머필드 상담교육센터를 설립했고, 마약 예방 프로그램 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 소노마 주립 대학교에서 부교수인 그녀는 유명 의료기관인 카이저 퍼머넌트 및 아들러 심리학파 등에서도 활동 중이다.
지은이 스티븐 글렌 H. Stephen Glenn
스티븐 글렌은 국제적으로 교육 분야, 정신건강, 연수, 가족 문제 전문가이다. 부모와 교사들에게 전문적인 연수와 상담을 진행했다. 레이건 대통령의 부인이자 미국의 최고의 모범적인 가정생활을 한 낸시 레이건 영부인의 초대로 백악관에 초대되어 전문가를 대상으로 연설을 하기도 했다. 교육, 심리학, 건강 증진, 자부심, 공동체 발전 및 가족생활에 관한 공로를 인정받아 표창을 받기도 했다.
옮긴이 김성환
영어전담교사로 4년을 근무하다 경기혁신학교인 조현초등학교로 옮겨 3년 동안 6학년을 지도하고 있다. 생활부장으로 생활문제 해결을 위해 고민하던 중 ‘학급긍정훈육법’을 만났고 이후 교사로서, 두 아이의 아버지로서의 삶이 변화하기 시작했다. 직접 영국으로 건너가 워크숍에 참여하며 저자인 제인 넬슨을 만나 함께 공부했다.
옮긴이 강소현
2011년부터 경기혁신학교인 조현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다. 교사 학습 동아리에서 교육학과 심리학 등을 공부하면서 학급긍정훈육법을 알게 되었고 교사로서의 삶에 커다란 힘이 되어줄 것이라 믿고 실천해왔다. PDE(Positive Discipline Educater)를 수료했고 감정코칭 1급 강사, 에니어그램 전문강사, EFT Level 3, NLP 프랙티셔너, TET 기본과정 등을 공부하고 강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학급운영 및 상담을 비롯해서 학부모교육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옮긴이 정유진
현재 서울상봉초등학교 교사로 2011~2013년 경기혁신학교 조현초등학교에서 근무했다. 그때 함께 공부했던 모임에서 이 책을 번역하게 되었다. ‘학급긍정훈육법’이 교사들을 더욱 행복하고 탁월하며 민주적으로 성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되리라 믿고 있다. PDE(Positive Discipline Educater)와 TET 트레이너 수료, NLP 트레이너, EFT 마스터 트레이너, 에니어그램 전문강사, 마스터 라이프 코치 등의 자격을 가지고 있다. EBS 다큐멘터리 ‘우리 선생님이 달라졌어요’ 전문위원으로 출연했으며 『지니샘의 행복교실 만들기』, 『학교야 놀자』, 『두드림의 기적 EFT』 등의 저서가 있다.
그린이 김차명
전국 최대의 초등교사 커뮤니티인 '인디스쿨(indischool)'에서 웹디자이너로 봉사하고 있다.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특수교육을 전공했고 KBS 장애이해교육 애니메이션 <대한민국 1교시> 제작에 참여했다. 교사들의 소소한 이야기를 웹툰으로 꾸며주는 ‘참쌤의 교사동감’을 연재 중이며, 그림으로 생각을 정리하는 '비주얼씽킹(Visual thinking)' 원격연수 강의를 하고 있다. 현재 경기도 시흥시 정왕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다.
'좋은글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년 평균 월별 일출/일몰 시간표 (0) | 2014.10.05 |
---|---|
진주 유등축제 10/1~10/12 (0) | 2014.09.30 |
범죄로부터 우리 아이를 지킵니다! 원터치 SOS (0) | 2014.09.22 |
[스크랩] 회사에서의 짧은 낮잠, 제대로 자는 법은? (0) | 2014.09.18 |
[스크랩] 잃어버리는 게 유리한 이상한 스마트폰 보험 (0) | 2014.09.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