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찾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
2010 중학생 자기주도학습 동계캠프
김천고등학교는 하계 캠프에 이어 동계에도 중학생을 대상으로 학생이 학습 목표 설정, 수행, 결과까지 모든 과정을 스스로 하는 방법을 알려주어 좋은 호응을 얻었다.
| |
‘2010 중학생 자기주도학습 동계캠프’가 지난 30일 김천고등학교 세심관과 기숙사, 교실에서 나병률 김천고등학교장 및 강사, 도우미, 전국의 중학교 2학년 90명을 대상으로 입소식을 갖고 1박2일 일정으로 진행됐다.
| |
이번 캠프는 전국의 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학교에서 추천한 학생 90명에게 자기주도 학습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고 학생들이 자기주도적 학습방법을 실천함은 물론 자율형 사립고와 특목고의 자기주도 학습전형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할 목적으로 올해 3번째로 개최됐다.
| |
이번 캠프는 첫날 세심관에서 경인교육대학교 박인기 교수의 ‘창의적 사고, 창의적 인간’이라는 주제의 특강으로 시작해, 자율형사립고인 김천고의 교육 시설과 교육 방법에 대해 중학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 |
또한, 강의에 이어 점심식사 후, 자기주도 학습1(수학, 국어, 사회, 과학), 자기주도 학습2(영어, 국어, 사회, 과학), 체육활동(수영), 그룹사운드 공연, 댄스 등 자신의 꿈을 키워가는 김천고 재학생들의 공연, 캠프파이어 등 다양한 체험을 통해 자기주도형 학습 방법을 찾아주는 유익한 시간으로 만들어 주었다.
| |
김천고등학교 자기주도학습 동계 캠프에 대구에 온 한 참여자는 “오늘 기차를 타고 올 때까지 만해도 설렘 반 긴장 반으로 가슴이 콩닥 콩닥 뛰었다. 또 내가 과연 새로운 친구를 잘 사귈 수 있을까? 이곳에서 1박 2일 동안 잘 적응할 수 있을까? 걱정도 많이 되었다. 하지만, 그런 걱정은 전혀 할 필요가 없었다는 것을 생활하면서 깨닫게 되었다. 선생님은 물론 도움이 형들도 하나같이 다 친절해서 이곳에 쉽게 적응할 수 있었다. 또, 수업을 들으러 가기 위해 우리를 인솔하는 형들의 모습도 리더십이 넘쳐 굉장히 멋있었고, 나도 그런 모습을 본받아야겠다고 생각했다.
| |
오늘 들은 수업들도 굉장히 알차고 오길 잘했다고 생각했다. 먼저 대학교수님의 창의력에 대한 수업부터 보면, 나는 창의력이라고 하면 그저 새로운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는 줄 알았다. 하지만, 오늘 수업을 듣고 감수성이 풍부하거나 논리·비판적이고 몰입하는 능력도 창의력에 포함된다는 사실을 깨달았고, 선생님께서 소개해주신 창의력 증진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도 실천해야겠다고 생각했다.
| |
Thomas선생님의 영어수업도 굉장히 좋았다. 가끔 농담도 섞어가면서 수업을 이끌어 나가시고, 조그마한 발표에도 칭찬을 자주 해주셔서 기분이 좋았다. 또, 수업 내용 중 새해의 목표를 3가지 정해 보는 시간이 있었는데 이 기회를 통해서 좀 더 계획적이고 생각 있게 내년을 보내야겠다는 다짐도 했다.
| |
뇌 과학에 대한 특강도 내게 큰 도움이 되었다. 이때까지 나는 무작정 외우기만 하는 즉 좌 뇌를 이용한 공부법을 사용해서 시간도 오래 걸리고 시험만 치고 나면 까먹기 일 수였는데, 앞으로는 내 공부법을 바꿔서 에너지 소비도 적고, 기억도 오래가는 우뇌에 바탕을 두는 공부법을 찾아봐야겠다. 아무튼, 이곳 김천고에 와서 자사고에 대해서도 많이 알게 되고 여러 가지 지식을 얻어가는 것 같아 뿌듯하다.”고 하며 캠프 참가한 소감을 밝혔다.
| |
김천인터넷뉴스 2010-12-31 오후 7:17:06 입력 이상욱 기자(ginews@empal.com)
'김천중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용시험 현장 (0) | 2011.01.09 |
---|---|
김천고 전국 명문 도약 목표 '자율고로 제2개교' 시동 (0) | 2011.01.06 |
2010년 중학생 자기주도학습 동계 캠프를 마치고 (0) | 2010.12.31 |
2010년 중학생 자기주도학습 동계 캠프 마지막 날 (0) | 2010.12.31 |
2010 3기 중학생 자기주도학습 캠프 - 레크레이션 (0) | 2010.12.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