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학년도 교육과학부지정
교과교실제 운영학교(A형) 보고회
(안동중, 성주고, 영주제일고, 김천고)
2010학년도 교육과학부지정 교과교실제(A형) 운영학교 합동보고회가 12월 7일 13:00부터 김천고등학교에서 거행되었다.
1년 동안 교과교실제를 운영하면서 이룬 교육적 성과를 공유·확산하여 선진형 교실 환경을 구축하고 명품교육을 실현시키기 위하여 경상북도교육청과 김천고등학교의 주관으로 개최된 이 행사에는 경상북도와 일부 타도의 40여개 중고등학교 관리자와 담당교사 100여명이 참석하여 성황을 이루었다.
학교별 실적물 전시
1부에서는 나병률 김천고등학교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4개 학교(안동중, 성주고, 영주제일고, 김천고)의 교과교실 운영 성과 보고가 있었고, 2부에는 국어, 영어, 수학교과 수준별 수업 공개가 11개 교실에서 이루어졌다. 참석자들은 전자교탁 등 IT기반의 현대화된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발전된 수업모형을 참관하였다.
3부에서는 관리자 분과, 중학교 분과, 고등학교 분과 등 3개 분임별로 주어진 주제를 중심으로 분임토의가 있었는데 향후 교과교실 운영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의미있는 토론 시간을 가졌다.
4부에서는 분임별 토론 결과를 발표하였고, 도교육청 이경희 교육과정과장의 지도 조언을 끝으로 폐회하였다.
이번에 보고회를 발표한 교과교실제 A형 연구학교는 시설비 14~18억원의 지원을 받은 것 외에도 운영기간 3년 동안 매년 2억원 정도의 운영비를 지원받음으로써 수준별 지도나 교육과정 다양화를 위한 교사·강사를 채용할 수 있고, 우수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선도학교 역할을 다하고 있다.
운영보고는 안동중학교부터 시작되었는데 김태동 안동중학교 교육과정운영부장은 " 선진형 교과교실제 운영을 통한 학습 환경 조성 및 교수·학습 모형 개발"에 관한 운영보고를 했다.
보고 내용을 요약하면 안동중학교에서는 교과교실제 운영의 성공 여부를 결정짓는 것은 학생들의 만족도라고 생각했기에 학생들을 대상으로는 5월에 조사한 결과와 9월에 조사한 결과, 학생들의 경우(전반기, 후반기 비교)는 전반적으로 만족한다는 의견이 42.2%에서 51.1%로 8.9% 상승하였고, 불만족을 나타낸 의견이 33.5%에서 18.7%로 전반기에 비해 무려 14.8% 하락하였다. 학생들은 새로운 교육환경에 비교적 잘 적응해 나가는 것으로 평가함과 동시에 전반기에 불만족을 표시했던 학생들이 차츰 만족을 나타내는 성향으로 변화되어 감을 보여주고 있다.
학부모의 경우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의견이 40.0%, 부정적인 의견이 31.1%, 그저 그렇다는 의견이 28.9%로 나타났다. 이는 학생들의 의견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 학생들이 교과교실제에 긍정적으로 답한다면 학부모들도 긍정적인 견해를 기대할 수 있으리라 평가할 수 있었다.
교사들의 경우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의견이 52.0%, 부정적인 의견이 27.0%, 그저 그렇다는 의견이 21.0%로 나타났다. 교사들의 교과교실제에 대한 만족도가 타 집단보다는 높게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처음에 우려했던 학생들의 교실 이동시간 부족에 대한 점은 쉬는 시간 10분 동안 교실 이동이 완전하게 이루어짐을 학생 스스로가 알게 됨으로서 10분의 소중함을 깨닫게 됨과 동시에 우려했던 점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었다.
교과교실의 성공의 핵심적인 열쇠는 교과의 특성이 나타나는 교실 환경 구성이라는 점을 운영을 통해 절실함을 알게 되었고 향후 교실 환경을 지금보단 더 교과의 특색이 나타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역점을 두어 운영할 계획이다.
여러 번의 걸친 기자재 선정 회의를 통해 전자칠판, 전자교탁 등을 설치함으로서 수업을 하는 교사 스스로가 자연스럽게 기자재를 사용하는 수업을 함으로서 기자재 활용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학생들에게 다양한 자료를 보여줄 수 있는 수업이 진행됨으로서 수업의 효율성이 점차 증가하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고 이에 따라 향후 기자재 활용 방안에 대한 다양한 연수를 계획할 예정이다.
모든 교실에 교사가 상주함으로서 학생들이 교실 이동 중에 발생할 수 있는 각종 학교 폭력 상황에 빨리 대처할 수 있기에 학년 연구실 및 교과 연구실을 다른 휴게 공간으로 변화시킬 예정이며 교실에 교사가 상주함으로서 이동하는 학생들과 접촉하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사제간 대화 시간이 늘어 다양한 상담활동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짐에 따라 특별한 업무가 발생하지 않으면 항시 교실을 개방하고 학생들이 머물 수 있도록 유도할 예정이다"라고 했다.
두번 째 보고는 성주고등학교의 김정대선생님이 "교과 특성에 맞는 교육환경을 조성하여 수준별 맞춤형 수업의 활성화 방안 "이란 주제로 발표했다.
결론을 살펴보면
1. 교과의 특성에 맞는 교실환경을 조성하여 학생, 교사, 학부모의 학교에 대한 시설환경의 만족도 향상 시킬 수 있었다.
2. 다양한 교수학습 기자재활용을 통한 학생들의 동기 유발이 이루어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 시킬 수 있었다.
3. 자기 수준에 맞는 수준별 수업을 통한 기초학력의 향상과 다양한 형태의 교육적 욕구를 만족 시킬 수 있었다.
4. 교과교실에 적합한 교수-학습 모형을 운영함으로써 교과 교육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었다.
5. 교단 선진화 기자재 사용을 통한 학습준비 시간의 단축으로 교재연구에 많은 시간을 투입할 수 있었다.
6. 학생들의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수용할 수 있어서 사교육비를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었다.
7. 독서생활의 습관화 형성을 통해 인성교육과 폭넓은 교양을 쌓을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였다.
세번 째 보고는 영주제일고등학교 유 경 순선생님이 "교육과정의 혁신을 통한 학습능력 향상 방안"이란 주제로
"가. 수준별 이동수업, 학기별 집중이수제, 블록타임제 등 학생 중심의 맞춤식 선택형 교육과정을 편성ㆍ운영하여 수업부담은 줄어들고, 학업성취도는 향상되고 있다.
나. 효실천프로그램 운영, 꽃동네 봉사체험활동 운영, 해외 문화탐방 체험 등 창의적 체험활동 실시로 창의성과 인성을 함양하고, TEPS, 통합논술 등의 무학년제 운영으로 우수한 학생들의 학습의욕을 자극하여 교육력 제고와 사교육 감소에 기여하고 있다.
다. 교사들에 대한 연수와 연구활동 활성화를 통해 다양한 수업모형 개발 및 적용으로 학생 중심으로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여 수업을 실시하고, 맞춤식 강좌를 개설ㆍ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를 높여주어 학력이 향상되고 있다.
라. 학생친화적인 최첨단 기자재 및 교구를 완비한 교과교실 환경을 조성하여 학습자 수준에 맞는 맞춤형 수업 실시로 학생 만족도를 높이고 학력향상에 도움이 되고 있다"고 보고했다.
마지막 보고는 김천고 이종복 수석교사가 교과교실제(A형) 운영을 통한 자율형사립고 교육과정 특성화 연구"이란 주제로 발표했다.그 주요 내용은 보면
I. 연구내용
1. 학생 중심의 다양한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천
1) 수요자 중심의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1) 집중이수 도입 - 학년별로 학기당 9과목 이내의 과목을 이수하도록 하여 학생들의 수업부담을 줄이고, 수업의 집중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음
(2) 국민공통기본교과 이수단위 증감 운영
(3) 자율형사립고의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 - 자율형사립고의 수월성 교육목표 달성을 위하여 1학년 국민공통기본교과 56단위 중 34단위를 이수하며 국민공통교과 22위 단위 미이수 교과 대신에 선택과목을 대체 이수함으로써 2,3학년부터는 전문교과를 이수하거나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음
(4) 블록타임제 실시 - 블록타임 운영으로 교사의 입장에서는 연속성 있는 수업을 통해 수업의 완성도를 높이고 학생의 입장에서는 교실 이동의 횟수를 줄이는 이점이 있으며 월~금요일 2,3교시, 월~화 5,6교시, 토요일 1,2교시, 3,4교시를 블록타임으로 지정하여 국어, 영어, 수학 수준별 이동수업 시간 및 일부과목의 연속수업으로 활용하였으며 쉬는 시간은 6~7분으로 운영함
2) 수준별 이동수업 교과 확대 실시(영어, 수학, 국어)
(1) 정규교과 수준별 이동수업 확대 실시 - 영어, 수학 교과는 2+1체제로 3수준(심화 30%, 기본 50%, 기초 20%)으로, 국어 교과는 2개 반을 2수준(심화 50%, 기본 50%)으로 편성 운영하였으며 학급편성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이후 편성하되 수강 학생의 의견을 반영하여 학반 이동이 가능함
(2) 방과후학교 수준별 이동수업 - 1, 2학년의 경우 정규수업 반 편성 방법에 준하여 편성(1,5반 : 심화반, 2,3,6,7반 : 기본반, 4,8반 : 기초반)하였으며 3학년의 경우는 계열별로 심화반(A반) 1개 반, 기본반(B반) 3개 반으로 편성하였음
(3) 수준별 이동수업 평가의 기본 방침 - 평가는 공통 학습 내용을 중심으로 70%출제하고, 심화반, 기본반, 기초반의 내용을 각각 10%로 출제하며 학기별로 중간고사, 기말고사 및 수행평가로 구분하여 실시하였음
3) 선택과목 확대
(1) 사회, 과학, 제2외국어 교과는 외부강사까지 채용하여 다양한 교과를 개설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진학에 필요한 교과를 선택하게 하여 3년간 집중적인 지도를 받도록 함(1학년: 제2외국어(일본어, 중국어, 독일어)를 선택, 3학년: 윤리와 사상과 독일어II를 택1, 경제와 일본어II를 택1, 물리II, 화학II, 생물II, 지구과학II를 택1)
(2) 2010학년도 신입생은 사회 9과목, 과학 10과목, 제2외국어 10과목을 개인의 진로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하게 하였음
(3) TEPS, TOEFL 등은 무학년제로 방학 중에 자유선택하게 하였음
(4) 대학선이수 과목(SGLP), TEPS, TOEIC은 방학 중에 자유선택하게 하였음
4) 특성화 계획(고등학교의 무학년제?학점제 시범운영 등)
(1) 무학년제 운영 추진 - TEPS, TOEIC을 방학 중에 개설하여 무학년제로 운영했으며 중간학기를 운영하여 무학년제를 실시예정
(2) 기대효과 - 우수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충족시키며 학년 구분 없이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는 과목을 추가로 개설하여 조기 이수하게 함으로써 3학년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 기회 확대하며 무엇보다도 입학사정관제 대비에 유리
5) 특별활동과 연계한 동아리활동의 활성화
(1) 특별활동 활성화 - 점심시간과 6교시 사이에 5교시(25분) 특별활동 시간 3회(자치활동 2회, 계발활동 1회) 1.5시간과 학기 중 행사·적응활동을 합하여 학기당 2단위로 운영하였으며 계발활동(25분) 1회는 지도교사가 임장지도하고, 동아리활동(25분) 2회는 학생들이 점심시간과 연계하여 자율적으로 활동함
(2) 전 학생 1동아리 활동 활성화 - 계발활동과 동아리활동을 연계하여 운영하며, 전 교사가 1동아리를 지도하여 3년 동안 학생의 멘토 역할을 하게함
(3) 월1회 학년별 혹은 학급별로 창의적 체험활동의 운영
2. 교과교실 환경개선을 통해 자율형사립고의 수월성 교육목표를 달성의 실천
1) 교과교실 및 교과연구실 설치로 교과중심 조직 구성
(1) 교과교실제 환경 구축 - 연건평 2072.76㎡ (약 627평)으로 전국 최대 규모의 교과교실 신축하여 기존 교실과 신축교실을 재배치하여 교과교실 등 86실 확보
(2) 선진형 교과교실 환경 기반 구축 - 전자교탁을 중심으로 17종 169점의 선진 교육 기자재 배치
2) 교과교실제 교육과정 운영으로 자율형사립고의 수월성교육 실시
자율형사립고의 수월성 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모든 교사가 연수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자기 연찬과 다양한 장학을 실시하여 학생지도에 많은 노력과 동시에 자기 발전의 계기가 되도록 한다. 이를 바탕으로 교과교실 A형의 도입과 연구학교 운영하여 자율형사립고의 교육이 학생 맞춤식 지도가 되게 한다.
(1) 교과연구실 설치 및 교과협의회 운영 - 국어과, 수학과, 외국어과, 사회·과학과, 예체능과를 설치 운영하며 2주마다 정기협의회, 필요시 수시 개최, 상시 협의회 운영체제로 수업 방법 개선을 비롯한 각 교과별 업무를 민주적으로 협의하여 추진
(2) 교과지도력 향상을 위한 장학활동 강화 - 수업선도교사 시범수업, 교과별 연구수업 시행, 영역별 외부 강사 특강, 교과교실 관련 교내 자율 장학 실시, 학부모 대상 공개수업 실시, 만족도 조사, 교원평가를 통한 환류체계 구성
(3) 1교사 1연수 실시 - 연구 주제는 자유이나 교사의 전문성을 제고할 수 있는 내용을 원칙으로 한다.
3) 학생 맞춤식 방과후학교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경상북도의 지역중심학교육성과 김천시의 우수 인재 양성 지원에 따라 교육 기회의 확대 제공을 통한 획기적인 교육격차 해소, 학생들의 욕구를 충족하는 공교육 강화로 학부모들의 사교육비 경감시키며 학생들에게 다양하고 양질의 명품교육 서비스를 제공
(1) 추진 - 최소단위 5명이상이 강의 요청시 개설을 원칙으로 하여 생들의 요구에 의한 야간 특강 운영하며 기숙사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주말 특강반 운영하였음
(2) 주말, 야간특강 실시 현황
야간주말특강 |
1차 |
2차 |
여름방학 |
4차 |
5차 |
강의수 |
29 |
31 |
29 |
36 |
41 |
수강신청인원 |
379 |
406 |
400 |
438 |
409 |
강좌당 인원 |
13.07 |
13.51 |
13.79 |
12.17 |
9.98 |
3. 교과교실 지원 강화를 통해 학생·학부모의 만족도를 높이는 실천
1) 카페와 홈페이지를 통한 학생, 교사, 학부모의 모니터링 체계 구축
(1) 학부모 카페운영 - 학년별 카페를 운영하여 교과교실제 운영에 따른 학부모의 모니터링 실시
(2) 학교 홈페이지 학생참여란 운영 - 학교 홈페이지에 학생참여란을 통해 학생들의 의견 수렴하며 - 수시로 관찰 및 면접, 설문조사를 통하여 교과교실제 운영의 모니터링 실시
2) 혁신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다양한 연수활동 추진
교과교실제 도입에 필요한 다양한 연수로 교사 전문성과 자질을 신장시키며 교과교실제 운영에 따른 연수를 통해 교육과정 운영의 문제점과 그 개선책을 찾아내고 보완한다. 교육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이 되도록 하며 실제 운영에 관한 각종 연수 및 연구 활동의 활성화로 교육과정 운영 효과를 극대화시킨다.
3) 진학 상담실 및 생활 상담실을 통한 상담활동 활성화
(1) 동문·재학생 멘토링 제도 확립 - 학생들의 시야를 넓히고 큰 꿈을 가지고 학습에 매진할 수 있도록 본교 동문들과의 멘토링 시행
- 실천 단계 (이메일 소지 동문 6,200명에게 멘토링에 참여 권유)
- 멘토링 매칭과 진행을 위한 기초조사 (2010년 3월26일-4월 2일)
- 담임과 학생과 학부모님과의 진로 상담과 더불어 조사
- 멘토링 추천 대상 동문 명단 작성(4월 1~5일 직업별 구분과 휴대폰 이메일 조사)
- 멘토링 선배 명단 재학생에게 소개(4월 7일-12일)
- 선택된 멘토링 희망 선배님에게 협조 요청 이메일과 전화(4월 13-18일)
- 멘토링 매칭 명단 작성, 확인 및 점검
- 연락이 닿지 않는 학생들의 어려움을 도와준 이후 5월 이후 7월 이전에 다시 설문을 해서 멘토링 재조정
- 분기별로 보고서 제출-6월, 9월, 12월, 3월
(2) “우리 아이는?” 학부모 알리미 운영
- 교사들이 평소 가지고 있던 학생 개개인에 대한 생각이나 지도내용을 글로 나타내어 학생들이 목적과 의미 있는 학창생활을 이끌어 나가고 진학이나 미래의 꿈과 포부를 펼쳐나가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함
- 운영 방법 -전 교사가 지도 학생에 대한 상담지도 내용, 학습 태도, 학업 성과 등을 수시로 기록하고, 학부모는 언제든지 이 사이트를 통해 자식에 대한 교사들의 생각이나 느낌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함
(3) Wee Class 활동 활성화
- 개인상담 : 학교 부적응, 진로, 학습, 심리적 문제
- 집단상담 : 자기성장(8명), 학습증진(18명), 진로탐색(24명), 미술치료(20명)
- 김천고등학교 Wee Class의 장점 : 상담자가 인지심리학, 뇌과학, 정서심리학에 많은 정보와 강의 및 상담 경험이 있기 때문에 학력이 중요시되는 자율형 사립고등학교 학생들에게 학습클리닉, 효율적인 학습법, 정서적 안정에 대한 상담으로 입시에 스트레스가 많은 학생들의 심리적 안정과 성적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음
II. 연구 결과 및 결론
1. 교과교실에 대한 구성원 만족도 향상
1) 환경조성 분야
(1) 교과교실별 시설환경, 학습도구 및 기자재가 이전에 비해 잘 갖추어져 있어 수업에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학생보다는 교사집단에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2) 학생편의시설( 홈베이스, 사물함, 학생 휴게공간, 자율학습실 등)과 학생지원시설(안내게시판, 상담실 등)이 편리하게 구축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남.
(3) 교과교실간 이동거리 및 이동시간에 대해서는 학생집단에서는 만족도가 보통 수준으로 조사된 반면에, 교사집단에서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남.
2) 교과교실제 운영 분야
(1) 블록타임제 운영에 있어서 학생집단에서는 보통 수준의 만족도가 나타난 반면에, 교사집단에서는 집중이수제 및 블록타임제 모두 만족도가 높은 수준을 보임.
(2) 수준별 이동수업 및 평가방식에 대해서는 학생집단에서는 다소 우수한 만족도 수준이며, 교사집단에서도 수준에 따른 차별화된 수업과 수준별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사용함으로 인해 수준별 이동수업이 효과적인 것으로 인식함. 아울러 수업준비 및 교과연구에 보다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어 교과교실의 사용이 수업의 전문성 향상에 도움이 되고 있는 것으로 인식함.
(3) 교과교실제 운영으로 인해 학생집단에서 수업내용 및 방법의 개선, 수업에 대한 이해와 흥미유발에 있어서는 다소 양호한 수준의 만족도를 보이는 반면에, 교사집단에서는 과거에 비해 수업에 대한 학생 참여도나 집중도가 다소 높게 나타나 학생들의 성적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인식함. 아울러 학부모집단에서도 교과교실제 운영으로 인해 학생의 성적향상이나 수업 만족도를 높이는 것에 대해 다소 우수한 수준으로 인식함.
(4) 교과교실제 운영으로 인해 학생집단에서는 교과담임, 학급담임과의 면담에 대해 보통 수준의 만족도가 나타난 반면에, 교사집단에서는 학생 생활지도 및 상담시간, 학급 학생관리에 있어 우수한 수준의 만족도를 보임.
3) 기타 분야
(1) 교사집단의 경우 교과교실제 운영으로 인해 수업이외의 행정업무는 다소 양호한 수준의 만족도를 보인 반면에, 특히 담임업무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단위학교별 대책마련이 시급함.
(2) 교과별 교사 협의의 경우에 있어서는 과거에 비해 다소 활발해진 것으로 나타남. 또한 수업의 질 개선을 위한 교사 연수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2. 교육과정 자율화를 통한 학력 향상
가. 교육청 주관 학력평가 성적 변화
(1) 1학년 등급별 성적변화
언어 |
1등급 |
2등급 |
3등급 |
4등급 |
5등급 |
6등급 |
7등급 |
8등급 |
9등급 |
3월 |
26 |
39 |
63 |
75 |
47 |
17 |
4 |
2 |
0 |
6월 |
30 |
63 |
80 |
67 |
26 |
4 |
2 |
0 |
0 |
9월 |
30 |
49 |
79 |
61 |
38 |
8 |
1 |
1 |
0 |
수리 |
1등급 |
2등급 |
3등급 |
4등급 |
5등급 |
6등급 |
7등급 |
8등급 |
9등급 |
3월 |
20 |
48 |
89 |
63 |
40 |
11 |
2 |
0 |
0 |
6월 |
37 |
62 |
92 |
61 |
16 |
2 |
1 |
1 |
0 |
9월 |
54 |
70 |
84 |
43 |
12 |
3 |
0 |
1 |
1 |
외국어 |
1등급 |
2등급 |
3등급 |
4등급 |
5등급 |
6등급 |
7등급 |
8등급 |
9등급 |
3월 |
18 |
34 |
73 |
82 |
43 |
18 |
2 |
3 |
0 |
6월 |
14 |
63 |
87 |
69 |
31 |
3 |
5 |
0 |
0 |
9월 |
18 |
52 |
90 |
66 |
31 |
8 |
1 |
1 |
1 |
- 자사고 1학년은 전 영역에서 3월에 비해 9월의 경우 1, 2, 3, 4등급이 각각 상당이 향상되었음
- 특히 수리영역의 경우 2등급까지 수가 2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되어 그 향상도가 가장 높음
- 언?수?외 합계등급에서도 3, 4, 5등급에서 2배 이상 늘어났으며 나머지 등급에서도 인원이 상당히 증가되었음을 볼 수 있음
(2) 2학년 인문계 등급별 성적변화
언어 |
1등급 |
2등급 |
3등급 |
4등급 |
5등급 |
6등급 |
7등급 |
8등급 |
9등급 |
3월 |
9 |
18 |
30 |
30 |
20 |
3 |
1 |
0 |
0 |
6월 |
9 |
15 |
34 |
29 |
21 |
4 |
1 |
0 |
0 |
9월 |
12 |
19 |
28 |
30 |
14 |
7 |
2 |
0 |
0 |
수리 |
1등급 |
2등급 |
3등급 |
4등급 |
5등급 |
6등급 |
7등급 |
8등급 |
9등급 |
3월 |
12 |
14 |
42 |
26 |
13 |
1 |
1 |
2 |
0 |
6월 |
11 |
39 |
30 |
19 |
11 |
1 |
1 |
0 |
0 |
9월 |
13 |
27 |
31 |
27 |
6 |
2 |
2 |
1 |
0 |
외국어 |
1등급 |
2등급 |
3등급 |
4등급 |
5등급 |
6등급 |
7등급 |
8등급 |
9등급 |
3월 |
6 |
14 |
31 |
39 |
16 |
5 |
0 |
0 |
0 |
6월 |
10 |
31 |
30 |
29 |
9 |
2 |
0 |
1 |
1 |
9월 |
5 |
15 |
42 |
33 |
13 |
4 |
0 |
0 |
0 |
- 2학년 인문계의 경우 언어영역은 약간의 향상이 되었고 수리영역은 2등급 이상의 경우 상당히 향상되었음
- 외국어 영역의 경우 3월과 비슷한 정도가 되었음
- 수준별 지도 중 2개반 3수준 형태의 지도가 수학교과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음
(3) 2학년 자연계 등급별 성적변화
언어 |
1등급 |
2등급 |
3등급 |
4등급 |
5등급 |
6등급 |
7등급 |
8등급 |
9등급 |
3월 |
7 |
14 |
37 |
34 |
30 |
9 |
4 |
1 |
0 |
6월 |
7 |
12 |
30 |
52 |
25 |
6 |
2 |
2 |
1 |
9월 |
8 |
15 |
30 |
35 |
32 |
14 |
2 |
1 |
1 |
수리 |
1등급 |
2등급 |
3등급 |
4등급 |
5등급 |
6등급 |
7등급 |
8등급 |
9등급 |
3월 |
4 |
19 |
28 |
37 |
24 |
17 |
5 |
2 |
0 |
6월 |
6 |
10 |
38 |
34 |
25 |
16 |
7 |
0 |
0 |
9월 |
4 |
25 |
36 |
36 |
19 |
9 |
5 |
2 |
0 |
외국어 |
1등급 |
2등급 |
3등급 |
4등급 |
5등급 |
6등급 |
7등급 |
8등급 |
9등급 |
3월 |
3 |
9 |
29 |
53 |
31 |
8 |
3 |
0 |
0 |
6월 |
5 |
16 |
29 |
51 |
29 |
6 |
0 |
1 |
0 |
9월 |
7 |
14 |
27 |
40 |
12 |
8 |
1 |
1 |
2 |
- 2학년 자연계의 경우 언어영역의 경우 약간의 향상이 되었지만 수리영역과 외국어 영역의 경우는 상위등급이 많이 늘어나고, 하위등급은 인원이 줄어들었음
- 언어의 2개반 2수준보다 수리, 외국어 영역의 2개반 3수준의 지도가 더 효과적임을 볼 수 있음을 발표했다.
실제 수업현장을 돌아 본 후 본임별 주제 토의가 대형강의실, 중형강의실, 회의실에서 개최되었는데
분임별 주제는
1분임: 교과교실 학교에서 생활인성 지도 및 전문적 학생지원 방안
2분임: 수준별지도를 중심으로 한 효과적인 교과교실 운영 방안
3분임: 효과적인 교과교실 교육과정 운영 방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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