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 자료 [화장실 이용 시 휴지 사용량 조사]
1. 조사기관 : 한국화장실 연구소
2. 조사 개요
2011. 2. 서울 및 경기도지방 일반 시민 69명을 대상으로 하여 화장실 이용 시. 휴지사용량을 조사하였다. 성별로는 남성 33명(미혼 18, 기혼, 15), 여성 36명(미혼 20, 기혼 16)이고, 설문지를 통하여 조사하였다.
3. 목적
기본적으로는 기초 데이터를 수집하는 일이고, 이를 토대로 휴지사용량을 절약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수집하여 범국가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녹색화장실 추진운동에 부분적으로 나마 부응하기 위함.
4. 조사결과
<표 1> 화장실 휴지 사용량 | (단위 : cm) | |||||||||||||||||||||||||||||||||||
|
상기 표 1에서 보는바와 같이, 우리나라 국민들은 화장실에서 대변을 볼 때에 한 번에 평균적으로 105cm의 휴지를 사용한다. 성별로 보면, 남성은 93cm, 여성은 118cm를 사용하여 여성이 남성보다 1회 당 25cm를 더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미있는 것은, 남성은 미혼이 기혼보다 휴지사용량이 적은데(14cm) 비하여, 여성은 오히려 미혼이 기혼에 비하여 30cm를 더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여성의 경우, 소변 시 사용하는 휴지 사용량도 미혼이 56cm, 기혼이 45cm로 미혼이 11cm나 더 사용하고 있다.
기레京??구분해 보면, 대렐捻?모두 미혼이 기혼보다 많은 양의 휴지를 사용하고 있는 것도 흥미로운 사실이라 하겠으며, 특히 소변 시의 경우 그 편차가 더 크게 나타나고 있다.
5. 일본의 경우
마침 지난해(2010) 일본에서도 비슷한 조사가 있었다.
일본 화장실연구소에서 남.여42명(남성 23명, 여성 1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내용이 아래 <표 2>이다.
<표 2> 화장실 휴지 사용량 | (단위 : cm) | |||||||||||||||||||||||||||||||||||
|
일본국민들은 대변 시 평균적으로 102cm의 휴지를 사용하고 있으며, 남성은 98cm, 여성은 106cm의 휴지를 사용하고 있어, 여성이 8cm 더 사용하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여성의 경우, 소변 시에는 59.6cm의 휴지를 사용하는데, 특이한 것은 미혼이 기혼에 비하여 월등히 많은 양(무려 32.1cm)의 휴지를 사용하고 있다.
6. 한.일간의 비교
6-1) 대변 시
평균적으로 보면 한국이 105cm이고, 일본이 102cm를 사용하고 있어 한국이 대변 시 1회당 3cm를 더 사용하고 있지만 큰 차이는 없다고 하겠다.
그러나, 성별로 보면 남성은 오히려 한국의 사용량이 적고(5cm), 여성은 한국이 무려 한 번에 사용하는 휴지 사용량이 12cm나 더 많다.
특이한 것은 한국의 총각들은 일본의 미혼남성보다 1회 사용량이 12cm나 적었는데 반하여, 여성의 경우는 반대로 한국의 미혼여성이 일본보다 1회에 32cm나 더 많은 양의 휴지를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6-2) 소변 시
대변의 경우와 달리 소변의 경우에는 한국 여성의 사용량이 7.4cm 적었는데, 특히 한국의 미혼여성이 일본에 비하여 19.7cm나 적게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6-3) 기.미혼 구분 시
대변의 경우, 미혼은 한국이 10cm 더 사용하고, 기혼은 일본이 4cm 더 사용하고 있으며, 소변의 경우는 일본미혼이 한국미혼에 비하여 무려 8.6cm나 더 사용하고 있다.
6-4) 전체적으로
전체 평균으로 보면, 대변의 경우 큰 차이가 없으나, 성별로 보면 여성이 남성보다 많은 양의 휴지를 사용하고 있다(한국 25cm, 일본 8cm), 그런데 미혼자는 남렛?모두 한국이 일본보다 더 많은 양(10cm)의 휴지를 사용하고 있는 반면, 기혼자는 한국이 4cm 적게 사용하고 있다.
소변의 경우 특이점은 일본 미혼여성이 일본의 기혼여성보다 32.1cm, 그리고 한국 미혼여성 보다도 19.7cm나 더 많은 양의 휴지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7. 기타 조사
7-1) 화장실 화장지(두루마리) 선택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표 3> 화장실 화장지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선택하는 것 | (단위:명) | ||||||||||||||||||||||||||||||
|
위 표에서 보는바와 같이 남렛?모두 화장지의 질(46%)을 우선으로 꼽았으며, 두 번째가 느낌(36%), 그리고 가격(16%) 순이었다.
비슷한 질문에 대하여, 일본에서는 가격 41%, 그리고 소재 27%의 순이었다.
7-2) 화장실 휴지 사용 시, 화장지 절약을 위한 아이디어
화장실에서의 휴지 절약을 위한 아이디어를 물었는바, 무 응답자가 많았지만, 아래와 같이 흥미로운 아이디어가 제시되기도 하였다.
* 대.소변 구분하여 표준적인 1회 사용량을 정하여, 그렇게 눈금이나 마디를 만든다.
* 반드시 휴지를 접어서 사용한다.
* 휴지절약 캠페인을 벌인다.
* 화장지제조회사가 좀 더 질 좋은 휴지를 만들게 한다.
7-3) 화장지메이커에게 바라고 싶은 사항은?
마지막으로 화장지 메이커에게 바라는 사항을 물어 보았다.
기술(記述)형 질문이라 여러 가지 의견이 제시되었지만, 종합해보면 '품질개선'이 제1순위였다. 좀 더 부드럽게, 물에 잘 녹게, 느낌이 좋게 등의 내용이었으며, 다음이 '가격'에 관한 것이었다. 가격을 더 낮추어 주고, 양은 더 많게 해 달라는 주문이다. 그리고 재미있는 것은 백색휴지 보다는 색깔과 그림 또는 간단한 만화나 격언 등을 입혀주면 훨씬 재미가 있을 것이라는 충언도 있었다. 그리고 표백제 등의 사용을 억제하여 사용자의 위생과 환경보호에도 힘써달라는 간절한 소망도 있었다.
8. 마치며
8-1) 우리나라의 화장실용 휴지의 1년 사용량은 2008년도 기준으로 92,900백만km라고 한다. 상상이 가지 않는 숫자이지만 50m롤 화장지로 환산하면 1,858백만롤이 되고, 지구 둘레를 64백만km로 볼 때, 지구를 1,450바퀴나 돌 수 있는 천문학적인 숫자가 된다. 화장실에서의 휴지절약만 잘해도 국가 전체적으로는 큰 부분의 가계비 부담이 절약된다고 하겠다.
8-2) 조사를 하면서 이율배반적인 사항을 감지하게 되었다.
휴지가 절약되면, 가계 부담이 줄어드는 소비자적 입장에서의 장점은 있겠지만, 일방적으로 그렇게만 되어 휴지사용량이 줄어들게 되면 휴지 메이커는 어떻게 되는 것일까?
8-3) 그러한 부분에서의 문제점이 없는 것은 아니겠지만, 화장실 특히 공중화장실에서의 휴지사용량은 우선적으로 줄여가야 하겠다. 이를 위해서는 어렸을 때부터 가정에서는 물론, 초등학교시절부터 절약에 대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야 하겠다. 조사 내용을 보더라도 개인에 따라 휴지사용량에 대한 편차가 굉장히 많음을 감지할 수가 있었다.
그리고 국가적으로도, 매년 지속적으로 화장실 휴지는 물론 물자절약에 대하여 범국가적인 캠페인을 실시하는 것도 물자절약습관에 도움이 될 것이다.
8-4) 조사의 한계와 계속성
우리나라에서 처음실시해본 설문조사이고, 질문의 내용상 솔직한 답변이 애매한 경우, 조사대상자의 숫자가 적었으며, 충분한 예산이나 시간이 부족했고, 또한 전문 조사자의 활용이 없었던 점 등 조사과정의 한계가 있었다. 또한 이번 한번만의 제한적인 자료로 국가전체를 가늠해보는 것에도 문제는 있다
그래서, 앞으로는 우리나라 전 지역에 걸쳐 정기적으로는 물론, 조사대상자의 숫자를 늘리고, 대상자의 구분도 더 세분하여 좀 더 체계적인 조사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국민의 휴지절약정신의 함양은 물론 국가의 정책 자료로도 할용이 될 수 있도록 연구를 거듭할 계획이다.
8-5) 감사, 감사
본 조사 자료를 진행하는데 도움을 준 (사)문화시민운동 중앙협의회, 일본자료를 보내준 일본화장실연구소 관계자, 그리고 설문에 응답해주신 응답자여러분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문의 : 메일 uhcho45@hanmail.net, 전화 010-5213-6166)
http://blog.naver.com/kys8481?Redirect=Log&logNo=130125242704 에서 퍼옴
'좋은글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2014 포항국제불빛축제 화려한 불꽃속으로 (0) | 2014.07.18 |
---|---|
[스크랩] 금리 年 3% 넘는 예·적금..발품 팔면 보인다 (0) | 2014.07.12 |
자동차 안전벨트 청소는 어떻게 하나요? (0) | 2014.06.02 |
천연기념물 (0) | 2014.06.02 |
황사대비 행동요령 (0) | 2014.05.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