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중고

교사 상담연수와 교사를 위한 근현대사 수업 실연

보리숭이 2010. 3. 24. 19:16

 

새로운 교장선생님이 오신 후, 김천고에서는 3월 20일 상담연수, 3월 22일 선생님을 위한 수업의 방법 연구 등 연이은 선생님들에 대한 연수가 있었다. 

3월 20일 8교시 운동장에서는 체육시간에 신입생에 대한 질서교육기본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고 9교시 회의실에서는 전 선생님들이 모인 가운데 민족사관학교 박혜선 상담선생님께서 민족사관학교의 상담실 운영을 어떻게 해오고 있는가에 관한 실제적인 사항에 관한 연수가 있었다.

 

이날 연수된 내용을 목차로 알아보면

 

¨(1) 학생상담     
¨(2) 학부모 상담   
¨¨(¨3) 또래상담 운영 : 또래상담을 위한 동아리 [속삭임] 운영 지도
¨(4) 튜터링 운영 : 또래학습도우미 프로그램 [MPT(Minjok Peer Tutoring)] 운영
¨(5) Know How Do How 발행 : [꾸밈음] 지도 - 신입생을 위한 학교생활 가이드
¨(6) 멘토링 운영 : 재학생과 재학생, 재학생과 졸업생
¨(7) 상담실 인턴제 운영 : 재학생 선발(상담실 업무 보조)  등에 관한 것이었다.

 

 

열강하시고 계시는  민족사관학교 박혜선 상담선생님

 

 

 

3월 22일 8교시 전체 교직원 조례 대신에 3학년 3반 교실에 전 선생님이 모이셨다.

박윤상선생님의 수업 노하우를 선생님께 전하는 시간을 마련한 것이다.

참석하신 선생님께는 학생 입장에서 필기를 하면서 학생의 입장에서 질문하는 형태로 근현대사 교과서와 유인물이 주어지고 진행되었다.

 

진행 순서는 수업 직전의 준비, 판서 계획, 발성에서의 유의점, 수업할 때의 시선 처리 및 몸의 동작, 수업을 위한 판서, 구체적인 수업의 진행, 목소리의 흐름도의 순으로 시범 수업이 이루어졌으며 마지막에 본인의 노하우를 알려주는 것으로 정리되었다.

 

정리의 내용은

1. 한 단원 또는 목표로 한 내용을 한 시간 안에 완벽하게 끝낸다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나야 한다.

  단원의 중간에서 끝을 낸다(강한 여운을 남기도록)

 

2. 학습 정리장을 꼭 준비시키고 때때로 점검한다.- 가장 중요함

 

3. 학생들을 관객으로, 시청자로 남겨두는 수업은 의미가 없다. 수업 중이나 수업 이후에 꼭 오늘 공부한 내용을 점검시켜야 한다. 손으로..

 

다음 달에는 수학과 장병현선생님의 시범 수업이 있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