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지난 6월 7일(목) 전국적으로 실시된 200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6월 모의평가 채점결과를 6월 29일(금) 발표하였다. 개인별 성적통지표는 접수한 곳(재학중인 학교, 시험지구교육청, 출신학교 또는 학원 등)을 통하여 수험생에게 교부된다.
□ 2008학년도 수능 6월 모의평가에 응시한 수험생은 575,618명으로 재학생은 505,802명이고 졸업생은 69,816명이었다.
- 영역별로는 언어 영역 573,912명, 수리 영역 ‘가’형 148,811명, ‘나’형 408,542명, 외국어(영어) 영역 573,409명, 사회탐구 영역 309,785명, 과학탐구 영역 186,908명, 직업탐구 영역 74,163명, 제2외국어/한문 영역 41,822명이 응시하였다.
-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영역의 경우 4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은 각각 87.2%, 89.1%이며, 직업탐구 영역은 3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이 91.3%였다. 수험생 대부분이 최대 선택과목 수를 선택하였으며, 1개 과목만을 선택한 수험생은 매우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 2007학년도 수능과 달리 성적통지표에는 영역/과목별로 등급만 표기하였다.
- 수리 영역 ‘가’형, 탐구 영역,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경우에는 선택과목명을 함께 표기하였다.
- 수리 영역 ‘가’형의 경우에는 선택과목(미분과 적분, 확률과 통계, 이산 수학) 간 점수를 조정하여 등급을 산출하였다.
□ 6월 모의평가 채점결과, 영역별 1등급 비율은 다음과 같았다.
- 언어, 외국어(영어) 영역의 1등급 비율은 각각 4.27%, 5.41%였다.
- 수리 영역의 1등급 비율은 ‘가’형 4.69%, ‘나’형 4.52%였다.
- 사회탐구 영역의 1등급 비율은 과목에 따라 4.12%~4.95%였다.
- 과학탐구 영역의 1등급 비율은 과목에 따라 4.24%~5.05%였다.
- 직업탐구 영역의 1등급 비율은 과목에 따라 4.05%~5.95%였다.
-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1등급 비율은 과목에 따라 4.05%~6.00%였다.
I. 영역/과목별 응시자 현황
- 영역별 응시자 현황은 <표 I-1>과 같다. 총 575,618명의 응시자 중 언어, 수리, 외국어(영어), 탐구 영역의 응시자는 각각 573,912명, 557,353명, 573,409명, 570,856명이었다.
- 언어, 수리, 외국어(영어), 탐구 영역 등 4개 영역 모두를 응시한 수험생 수는 전체 응시자의 96.1%인 553,019명이고, 언어, 수리, 외국어(영어) 등 3개 영역 모두를 응시한 수험생 수는 전체 응시자의 96.5%인 555,442명으로, 언어, 수리, 외국어(영어)를 응시한 수험생의 대부분이 탐구 영역을 응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 탐구 영역 응시자 중 사회탐구, 과학탐구, 직업탐구 영역의 응시자 비율은 각각 54.3%, 32.7%, 13.0%였다. 전체 응시자 중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응시자 비율은 7.3%였다.
<표 I-1> 영역별 응시자 현황
영역 |
언어 |
수리 |
외국어 (영어) |
탐구 |
제2외국어/한문 |
사회 |
과학 |
직업 |
인원(명) |
573,912 |
557,353 |
573,409 |
309,785 |
186,908 |
74,163 |
41,822 |
570,856 |
- 수리 영역 선택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 I-2>와 같다. 수리 영역 ‘가’형과 ‘나’형의 응시자 비율은 각각 26.7%, 73.3%였고, ‘가’형에서 ‘미분과 적분’을 선택한 응시자가 95.5%로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표 I-2> 수리 영역 선택과목별 응시자 현황
유형 |
선택과목 |
응시자 수(명) |
비율(%) |
응시자 수(명) |
비율(%) |
‘가’형 |
미분과 적분 |
142,185 |
95.5 |
148,811 |
26.7 |
확률과 통계 |
4,778 |
3.2 |
이산 수학 |
1,848 |
1.2 |
‘나’형 |
|
408,542 |
73.3 |
계 |
557,353 |
100.0 |
- 사회탐구 영역의 선택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 I-3>과 같다. 한국 지리, 사회·문화, 한국 근·현대사, 윤리를 선택한 수험생이 많았으며, 세계사, 세계 지리, 경제 지리를 선택한 수험생은 비교적 적었다.
<표 I-3> 사회탐구 영역 선택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
응시자 수(명) |
과목명 |
응시자 수(명) |
윤리 |
165,437 |
세계사 |
35,475 |
국사 |
52,309 |
법과 사회 |
56,277 |
한국 지리 |
217,764 |
정치 |
105,100 |
세계 지리 |
39,646 |
경제 |
77,639 |
경제 지리 |
41,994 |
사회·문화 |
216,465 |
한국 근·현대사 |
178,674 |
|
|
- 과학탐구 영역의 선택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 I-4>와 같다. 수험생들이 각 과목의 Ⅰ을 많이 선택하였으며, 각 과목의 Ⅰ에서는 화학, 생물, 지구과학, 물리 순으로, Ⅱ에서는 생물, 화학, 물리, 지구과학 순으로 선택하였다.
<표 I-4> 과학탐구 영역 선택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
응시자 수(명) |
과목명 |
응시자 수(명) |
물리Ⅰ |
109,849 |
물리Ⅱ |
20,201 |
화학Ⅰ |
166,028 |
화학Ⅱ |
63,304 |
생물Ⅰ |
163,713 |
생물Ⅱ |
73,843 |
지구과학Ⅰ |
110,875 |
지구과학Ⅱ |
15,128 |
- 직업탐구 영역의 선택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 I-5>와 같다. 컴퓨터 일반, 상업 경제, 회계 원리를 선택한 수험생이 많았으며, 해사 일반, 해양 일반, 수산 일반을 선택한 수험생은 매우 적었다.
<표 I-5> 직업탐구 영역 선택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
응시자 수(명) |
과목명 |
응시자 수(명) |
농업 정보 관리 |
3,338 |
회계 원리 |
31,944 |
정보 기술 기초 |
26,754 |
수산 일반 |
1,084 |
컴퓨터 일반 |
39,618 |
해사 일반 |
252 |
수산·해운 정보처리 |
1,230 |
해양 일반 |
1,051 |
농업 이해 |
2,752 |
인간 발달 |
5,583 |
농업 기초 기술 |
2,633 |
식품과 영양 |
3,136 |
공업 입문 |
26,271 |
디자인 일반 |
5,998 |
기초 제도 |
24,723 |
프로그래밍 |
4,381 |
상업 경제 |
34,668 |
|
|
-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선택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 I-6>과 같다. 일본어Ⅰ, 한문, 중국어Ⅰ을 선택한 수험생이 많았으며, 러시아어Ⅰ, 스페인어Ⅰ을 선택한 수험생은 매우 적었다.
<표 I-6> 제2외국어/한문 영역 선택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
응시자 수(명) |
과목명 |
응시자 수(명) |
독일어Ⅰ |
2,387 |
일본어Ⅰ |
16,318 |
프랑스어Ⅰ |
2,808 |
러시아어Ⅰ |
509 |
스페인어Ⅰ |
983 |
아랍어Ⅰ |
2,120 |
중국어Ⅰ |
8,018 |
한문 |
8,679 |
Ⅱ. 탐구 영역 선택과목 수에 따른 응시자 현황
탐구 영역의 선택과목 수에 따른 응시자 현황은 <표 Ⅱ-1>과 같다.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영역의 경우 4개 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은 각각 87.2%, 89.1%이며, 3개 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은 각각 9.2%, 8.9%였다. 직업탐구 영역의 경우 3개 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은 91.3%였다. 수험생 대부분이 최대 선택과목 수를 선택하였으며, 1개 과목만을 선택한 수험생은 매우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표 Ⅱ-1> 탐구 영역 선택과목 수에 따른 응시자 현황
선택과목 수 |
사회탐구 |
과학탐구 |
직업탐구 |
응시자 수(명) |
비율(%) |
응시자 수(명) |
비율(%) |
응시자 수(명) |
비율(%) |
1과목 |
1,223 |
0.4 |
411 |
0.2 |
606 |
0.8 |
2과목 |
10,111 |
3.3 |
3,407 |
1.8 |
5,861 |
7.9 |
3과목 |
28,469 |
9.2 |
16,644 |
8.9 |
67,696 |
91.3 |
4과목 |
269,982 |
87.2 |
166,446 |
89.1 |
|
|
Ⅲ. 영역/과목별 등급
1. 언어 영역
언어 영역의 등급별 도수 및 비율은 <표 Ⅲ-1>과 같다. 1등급 비율은 4.27%로 나타났다.
<표 Ⅲ-1> 언어 영역 등급별 도수 및 비율
등급 |
도수(명) |
비율(%) |
1 |
24,517 |
4.27 |
2 |
44,015 |
7.67 |
3 |
66,551 |
11.60 |
4 |
105,335 |
18.35 |
5 |
110,197 |
19.20 |
6 |
96,025 |
16.73 |
7 |
66,411 |
11.57 |
8 |
42,010 |
7.32 |
9 |
18,851 |
3.28 |
2. 수리 영역
수리 영역의 등급별 도수 및 비율은 <표 Ⅲ-2>와 같다. 1등급 비율은 ‘가’형 4.69%, ‘나’형 4.52%로 나타났다.
<표 Ⅲ-2> 수리 영역 등급별 도수 및 비율
등급 |
‘가’ 형 |
‘나’ 형 |
도수(명) |
비율(%) |
도수(명) |
비율(%) |
1 |
6,978 |
4.69 |
18,482 |
4.52 |
2 |
10,495 |
7.05 |
29,308 |
7.17 |
3 |
16,846 |
11.32 |
48,569 |
11.89 |
4 |
25,720 |
17.28 |
67,158 |
16.44 |
5 |
30,535 |
20.52 |
85,071 |
20.82 |
6 |
24,742 |
16.63 |
70,757 |
17.32 |
7 |
18,659 |
12.54 |
53,641 |
13.13 |
8 |
10,353 |
6.96 |
19,273 |
4.72 |
9 |
4,483 |
3.01 |
16,283 |
3.99 |
3. 외국어(영어) 영역
외국어(영어) 영역의 등급별 도수 및 비율은 <표 Ⅲ-3>과 같다. 1등급 비율은 5.41%로 나타났다.
<표 Ⅲ-3> 외국어(영어) 영역 등급별 도수 및 비율
등급 |
도수(명) |
비율(%) |
1 |
31,022 |
5.41 |
2 |
32,857 |
5.73 |
3 |
71,639 |
12.49 |
4 |
95,967 |
16.74 |
5 |
119,064 |
20.76 |
6 |
97,880 |
17.07 |
7 |
64,826 |
11.31 |
8 |
42,351 |
7.39 |
9 |
17,803 |
3.10 |
4. 사회탐구 영역
사회탐구 영역 각 과목의 등급별 도수 및 비율은 <표 Ⅲ-4>와 같다. 1등급 비율은 윤리 4.13%, 국사 4.95%, 한국 지리 4.28%, 세계 지리 4.40%, 경제 지리 4.22%, 한국 근·현대사 4.12%, 세계사 4.40%, 법과 사회 4.66%, 정치 4.72%, 경제 4.79%, 사회·문화 4.77%로 나타났다.
<표 Ⅲ-4> 사회탐구 영역 등급별 도수 및 비율
등급 |
윤리 |
국사 |
한국 지리 |
세계 지리 |
도수(명) |
비율(%) |
도수(명) |
비율(%) |
도수(명) |
비율(%) |
도수(명) |
비율(%) |
1 |
6,830 |
4.13 |
2,587 |
4.95 |
9,331 |
4.28 |
1,743 |
4.40 |
2 |
12,345 |
7.46 |
3,703 |
7.08 |
17,006 |
7.81 |
3,383 |
8.53 |
3 |
21,766 |
13.16 |
6,658 |
12.73 |
25,337 |
11.64 |
4,276 |
10.79 |
4 |
29,648 |
17.92 |
8,810 |
16.84 |
42,237 |
19.40 |
6,832 |
17.23 |
5 |
30,084 |
18.18 |
11,281 |
21.57 |
43,597 |
20.02 |
8,496 |
21.43 |
6 |
28,825 |
17.42 |
7,358 |
14.07 |
34,920 |
16.04 |
6,600 |
16.65 |
7 |
18,985 |
11.48 |
6,832 |
13.06 |
24,203 |
11.11 |
4,209 |
10.62 |
8 |
10,934 |
6.61 |
3,096 |
5.92 |
14,366 |
6.60 |
2,617 |
6.60 |
9 |
6,020 |
3.64 |
1,984 |
3.79 |
6,767 |
3.11 |
1,490 |
3.76 |
등급 |
경제 지리 |
한국 근·현대사 |
세계사 |
법과 사회 |
도수(명) |
비율(%) |
도수(명) |
비율(%) |
도수(명) |
비율(%) |
도수(명) |
비율(%) |
1 |
1,771 |
4.22 |
7,354 |
4.12 |
1,561 |
4.40 |
2,621 |
4.66 |
2 |
3,282 |
7.82 |
12,986 |
7.27 |
2,356 |
6.64 |
4,129 |
7.34 |
3 |
5,564 |
13.25 |
21,885 |
12.25 |
4,346 |
12.25 |
6,876 |
12.22 |
4 |
7,087 |
16.88 |
33,767 |
18.90 |
6,608 |
18.63 |
10,314 |
18.33 |
5 |
8,413 |
20.03 |
33,783 |
18.91 |
7,277 |
20.51 |
10,693 |
19.00 |
6 |
7,072 |
16.84 |
28,693 |
16.06 |
5,793 |
16.33 |
10,005 |
17.78 |
7 |
4,523 |
10.77 |
22,477 |
12.58 |
4,290 |
12.09 |
6,399 |
11.37 |
8 |
2,873 |
6.84 |
10,714 |
6.00 |
2,326 |
6.56 |
3,337 |
5.93 |
9 |
1,409 |
3.36 |
7,015 |
3.93 |
918 |
2.59 |
1,903 |
3.38 |
등급 |
정치 |
경제 |
사회·문화 |
|
도수(명) |
비율(%) |
도수(명) |
비율(%) |
도수(명) |
비율(%) |
1 |
4,961 |
4.72 |
3,719 |
4.79 |
10,335 |
4.77 |
2 |
7,483 |
7.12 |
6,427 |
8.28 |
14,584 |
6.74 |
3 |
12,219 |
11.63 |
9,459 |
12.18 |
28,372 |
13.11 |
4 |
17,871 |
17.00 |
11,709 |
15.08 |
37,630 |
17.38 |
5 |
20,857 |
19.84 |
17,490 |
22.53 |
42,778 |
19.76 |
6 |
19,159 |
18.23 |
11,506 |
14.82 |
33,096 |
15.29 |
7 |
11,371 |
10.82 |
9,738 |
12.54 |
28,000 |
12.94 |
8 |
7,813 |
7.43 |
5,484 |
7.06 |
14,047 |
6.49 |
9 |
3,366 |
3.20 |
2,107 |
2.71 |
7,623 |
3.52 |
5. 과학탐구 영역
과학탐구 영역 각 과목의 등급별 도수 및 비율은 <표 Ⅲ-5>와 같다. 1등급 비율은 물리Ⅰ 4.57%, 화학Ⅰ 4.62%, 생물Ⅰ 5.03%, 지구과학Ⅰ 5.05%, 물리Ⅱ 4.36%, 화학Ⅱ 4.51%, 생물Ⅱ 4.55%, 지구과학Ⅱ 4.24%로 나타났다.
<표 Ⅲ-5> 과학탐구 영역 등급별 도수 및 비율
등급 |
물리Ⅰ |
화학Ⅰ |
생물Ⅰ |
지구과학Ⅰ |
도수(명) |
비율(%) |
도수(명) |
비율(%) |
도수(명) |
비율(%) |
도수(명) |
비율(%) |
1 |
5,020 |
4.57 |
7,668 |
4.62 |
8,242 |
5.03 |
5,597 |
5.05 |
2 |
7,513 |
6.84 |
12,075 |
7.27 |
10,518 |
6.42 |
7,131 |
6.43 |
3 |
13,918 |
12.67 |
21,652 |
13.04 |
19,746 |
12.06 |
14,273 |
12.87 |
4 |
19,837 |
18.06 |
27,949 |
16.83 |
30,106 |
18.39 |
21,313 |
19.22 |
5 |
21,721 |
19.77 |
35,414 |
21.33 |
32,116 |
19.62 |
21,815 |
19.68 |
6 |
16,623 |
15.13 |
26,228 |
15.80 |
26,935 |
16.45 |
17,835 |
16.09 |
7 |
15,164 |
13.80 |
20,087 |
12.10 |
18,885 |
11.54 |
11,449 |
10.33 |
8 |
6,509 |
5.93 |
9,421 |
5.67 |
11,617 |
7.10 |
8,008 |
7.22 |
9 |
3,544 |
3.23 |
5,534 |
3.33 |
5,548 |
3.39 |
3,454 |
3.12 |
등급 |
물리Ⅱ |
화학Ⅱ |
생물Ⅱ |
지구과학Ⅱ |
도수(명) |
비율(%) |
도수(명) |
비율(%) |
도수(명) |
비율(%) |
도수(명) |
비율(%) |
1 |
881 |
4.36 |
2,856 |
4.51 |
3,358 |
4.55 |
641 |
4.24 |
2 |
1,497 |
7.41 |
5,202 |
8.22 |
6,155 |
8.34 |
1,103 |
7.29 |
3 |
2,560 |
12.67 |
7,391 |
11.68 |
8,892 |
12.04 |
1,755 |
11.60 |
4 |
3,240 |
16.04 |
10,495 |
16.58 |
11,750 |
15.91 |
2,580 |
17.05 |
5 |
4,082 |
20.21 |
14,146 |
22.35 |
14,269 |
19.32 |
3,017 |
19.94 |
6 |
3,319 |
16.43 |
10,383 |
16.40 |
13,317 |
18.03 |
3,154 |
20.85 |
7 |
2,543 |
12.59 |
6,803 |
10.75 |
9,551 |
12.93 |
1,522 |
10.06 |
8 |
1,290 |
6.39 |
3,917 |
6.19 |
4,352 |
5.89 |
880 |
5.82 |
9 |
789 |
3.91 |
2,111 |
3.33 |
2,199 |
2.98 |
476 |
3.15 |
6. 직업탐구 영역
직업탐구 영역 각 과목의 등급별 도수 및 비율은 <표 Ⅲ-6>과 같다. 1등급비율은 농업 정보 관리 4.22%, 정보 기술 기초 4.35%, 컴퓨터 일반 4.34%, 수산·해운 정보 처리 4.47%, 농업 이해 4.29%, 농업 기초 기술 4.94%, 공업 입문 4.05%, 기초 제도 4.40%, 상업 경제 4.24%, 회계 원리 4.06%, 수산 일반 4.34%, 해사 일반 5.95%, 해양 일반 4.76%, 인간 발달 4.50%, 식품과 영양 4.21%, 디자인 일반 5.09%, 프로그래밍 4.29%로 나타났다.
<표 Ⅲ-6> 직업탐구 영역 등급별 도수 및 비율
등급 |
농업 정보 관리 |
정보 기술 기초 |
컴퓨터 일반 |
수산·해운 정보 처리 |
도수(명) |
비율(%) |
도수(명) |
비율(%) |
도수(명) |
비율(%) |
도수(명) |
비율(%) |
1 |
141 |
4.22 |
1,165 |
4.35 |
1,718 |
4.34 |
55 |
4.47 |
2 |
241 |
7.22 |
1,949 |
7.28 |
3,139 |
7.92 |
86 |
6.99 |
3 |
441 |
13.21 |
3,819 |
14.27 |
4,357 |
11.00 |
153 |
12.44 |
4 |
587 |
17.59 |
4,207 |
15.72 |
7,282 |
18.38 |
239 |
19.43 |
5 |
732 |
21.93 |
6,092 |
22.77 |
7,666 |
19.35 |
231 |
18.78 |
6 |
498 |
14.92 |
3,742 |
13.99 |
7,127 |
17.99 |
248 |
20.16 |
7 |
426 |
12.76 |
2,881 |
10.77 |
5,012 |
12.65 |
101 |
8.21 |
8 |
168 |
5.03 |
2,128 |
7.95 |
1,854 |
4.68 |
73 |
5.93 |
9 |
104 |
3.12 |
771 |
2.88 |
1,463 |
3.69 |
44 |
3.58 |
등급 |
농업 이해 |
농업 기초 기술 |
공업 입문 |
기초 제도 |
도수(명) |
비율(%) |
도수(명) |
비율(%) |
도수(명) |
비율(%) |
도수(명) |
비율(%) |
1 |
118 |
4.29 |
130 |
4.94 |
1,065 |
4.05 |
1,087 |
4.40 |
2 |
205 |
7.45 |
169 |
6.42 |
1,952 |
7.43 |
2,077 |
8.40 |
3 |
312 |
11.34 |
362 |
13.75 |
3,695 |
14.06 |
2,825 |
11.43 |
4 |
482 |
17.51 |
402 |
15.27 |
4,672 |
17.78 |
4,850 |
19.62 |
5 |
551 |
20.02 |
684 |
25.98 |
5,556 |
21.15 |
5,097 |
20.62 |
6 |
553 |
20.09 |
382 |
14.51 |
4,894 |
18.63 |
3,785 |
15.31 |
7 |
232 |
8.43 |
319 |
12.12 |
2,164 |
8.24 |
3,447 |
13.94 |
8 |
233 |
8.47 |
109 |
4.14 |
1,394 |
5.31 |
929 |
3.76 |
9 |
66 |
2.40 |
76 |
2.89 |
879 |
3.35 |
626 |
2.53 |
<표 Ⅲ-6> 직업탐구 영역 등급별 도수 및 비율
등급 |
상업 경제 |
회계 원리 |
수산 일반 |
해사 일반 |
도수(명) |
비율(%) |
도수(명) |
비율(%) |
도수(명) |
비율(%) |
도수(명) |
비율(%) |
1 |
1,470 |
4.24 |
1,298 |
4.06 |
47 |
4.34 |
15 |
5.95 |
2 |
2,967 |
8.56 |
2,608 |
8.16 |
73 |
6.73 |
14 |
5.56 |
3 |
4,124 |
11.90 |
3,566 |
11.16 |
157 |
14.48 |
31 |
12.30 |
4 |
6,052 |
17.46 |
6,061 |
18.97 |
159 |
14.67 |
43 |
17.06 |
5 |
6,890 |
19.87 |
5,998 |
18.78 |
223 |
20.57 |
52 |
20.63 |
6 |
5,929 |
17.10 |
5,248 |
16.43 |
213 |
19.65 |
44 |
17.46 |
7 |
3,591 |
10.36 |
4,545 |
14.23 |
107 |
9.87 |
35 |
13.89 |
8 |
2,642 |
7.62 |
1,575 |
4.93 |
62 |
5.72 |
9 |
3.57 |
9 |
1,003 |
2.89 |
1,045 |
3.27 |
43 |
3.97 |
9 |
3.57 |
등급 |
해양 일반 |
인간 발달 |
식품과 영양 |
디자인 일반 |
도수(명) |
비율(%) |
도수(명) |
비율(%) |
도수(명) |
비율(%) |
도수(명) |
비율(%) |
1 |
50 |
4.76 |
251 |
4.50 |
132 |
4.21 |
305 |
5.09 |
2 |
72 |
6.85 |
405 |
7.25 |
233 |
7.43 |
489 |
8.15 |
3 |
138 |
13.13 |
629 |
11.27 |
420 |
13.39 |
762 |
12.70 |
4 |
242 |
23.03 |
1,047 |
18.75 |
584 |
18.62 |
949 |
15.82 |
5 |
172 |
16.37 |
1,086 |
19.45 |
575 |
18.34 |
1,152 |
19.21 |
6 |
178 |
16.94 |
922 |
16.51 |
472 |
15.05 |
1,163 |
19.39 |
7 |
93 |
8.85 |
779 |
13.95 |
445 |
14.19 |
628 |
10.47 |
8 |
68 |
6.47 |
320 |
5.73 |
174 |
5.55 |
392 |
6.54 |
9 |
38 |
3.62 |
144 |
2.58 |
101 |
3.22 |
158 |
2.63 |
등급 |
프로그래밍 |
|
도수(명) |
비율(%) |
1 |
188 |
4.29 |
2 |
343 |
7.83 |
3 |
548 |
12.51 |
4 |
864 |
19.72 |
5 |
983 |
22.44 |
6 |
525 |
11.98 |
7 |
644 |
14.70 |
8 |
177 |
4.04 |
9 |
109 |
2.49 |
7. 제2외국어/한문 영역
제2외국어/한문 영역 각 과목의 등급별 도수 및 비율은 <표 Ⅲ-7>과 같다. 1등급 비율은 독일어Ⅰ 4.19%, 프랑스어Ⅰ 5.16%, 스페인어Ⅰ 6.00%, 중국어Ⅰ5.56%, 일본어Ⅰ 4.05%, 러시아어 I 5.70%, 아랍어Ⅰ 4.67%, 한문 4.25%로 나타났다.
<표 Ⅲ-7> 제2외국어/한문 영역 등급별 도수 및 비율
등급 |
독일어Ⅰ |
프랑스어Ⅰ |
스페인어Ⅰ |
중국어Ⅰ |
도수(명) |
비율(%) |
도수(명) |
비율(%) |
도수(명) |
비율(%) |
도수(명) |
비율(%) |
1 |
100 |
4.19 |
145 |
5.16 |
59 |
6.00 |
446 |
5.56 |
2 |
165 |
6.91 |
196 |
6.98 |
58 |
5.90 |
437 |
5.45 |
3 |
349 |
14.62 |
344 |
12.25 |
114 |
11.60 |
1,230 |
15.34 |
4 |
357 |
14.96 |
481 |
17.13 |
164 |
16.68 |
1,158 |
14.44 |
5 |
486 |
20.36 |
570 |
20.30 |
211 |
21.46 |
1,701 |
21.21 |
6 |
390 |
16.34 |
483 |
17.20 |
161 |
16.38 |
1,227 |
15.30 |
7 |
284 |
11.90 |
310 |
11.04 |
123 |
12.51 |
1,001 |
12.48 |
8 |
192 |
8.04 |
184 |
6.55 |
56 |
5.70 |
518 |
6.46 |
9 |
64 |
2.68 |
95 |
3.38 |
37 |
3.76 |
300 |
3.74 |
등급 |
일본어Ⅰ |
러시아어Ⅰ |
아랍어Ⅰ |
한문 |
도수(명) |
비율(%) |
도수(명) |
비율(%) |
도수(명) |
비율(%) |
도수(명) |
비율(%) |
1 |
661 |
4.05 |
29 |
5.70 |
99 |
4.67 |
369 |
4.25 |
2 |
1,799 |
11.02 |
47 |
9.23 |
174 |
8.21 |
617 |
7.11 |
3 |
1,740 |
10.66 |
46 |
9.04 |
246 |
11.60 |
1,260 |
14.52 |
4 |
2,447 |
15.00 |
83 |
16.31 |
352 |
16.60 |
1,508 |
17.38 |
5 |
3,163 |
19.38 |
109 |
21.41 |
423 |
19.95 |
1,577 |
18.17 |
6 |
3,020 |
18.51 |
110 |
21.61 |
355 |
16.75 |
1,441 |
16.60 |
7 |
1,988 |
12.18 |
38 |
7.47 |
301 |
14.20 |
991 |
11.42 |
8 |
974 |
5.97 |
33 |
6.48 |
113 |
5.33 |
676 |
7.79 |
9 |
526 |
3.22 |
14 |
2.75 |
57 |
2.69 |
240 |
2.77 | |